재테크 가이드

기안84 과연 얼마나 벌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기안84 과연 얼마나 벌까?

오팔86 2018. 9. 15. 09:14
네이버웹툰에 웹툰 '복학왕'을 연재하고 있는 웹툰 작가 기안84(본명 김희민). [사진 MBC 방송 캡처]

네이버웹툰 작가들이 연평균 2억2000만원을 버는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네이버웹툰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1년간 네이버웹툰에 작품을 연재한 300여 웹툰 작가들의 연평균수익은 2억2000만원, 월평균 1800만원 수준이다. 이는 작가 개인의 외부활동을 제외한 네이버웹툰의 지급 금액을 기준으로 한 수익 규모다.

네이버 베스트 도전 만화를 통해 정식 요일 웹툰에 등단한 데뷔 1년 미만 신인 작가의 연평균 수익액은 9900만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웹툰에 웹툰 '복학왕'을 연재하고 있는 웹툰 작가 기안84(본명 김희민). [사진 MBC 방송 캡처]

네이버웹툰 작가는 기본 원고료 외에 미리보기·완결보기 콘텐트 유료화 수익, 광고수익 및 각종 사업 판권 라이선스 수익 등을 받는다.

네이버웹툰 측은 “웹툰 작가들은 작품 연재가 완결되더라도 플랫폼을 통해 지속해서 발생하는 수입을 확보할 수 있다”며 “판권 판매 시장 확대와 해외 콘텐트 유료화 및 광고 모델 적용으로 작가 수익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네이버웹툰은 글로벌 월간사용자(MAU)가 5000만명을 돌파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유료 비즈니스모델(BM)을 점차 도입해 작가의 수익을 증대할 방안을 추진 중이다.

김준구 네이버웹툰 대표는 “웹툰 자체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하는 것과 함께 웹툰의 수익모델을 다각화해 작가가 큰 수익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에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