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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5대 매출처, 화웨이 빠지고 소프트뱅크 진입 본문
삼성전자의 5대 매출처에서 미국 유통사 베스트바이와 중국의 대표 기업인 화웨이가 빠졌다.
15일 삼성전자 분기보고서 공시에 따르면 1분기 주요 매출처는 애플, AT&T, 도이치텔레콤, 소프트뱅크, 버라이즌 등으로 전체 매출액의 1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AT&T와 소프트뱅크 매출 비중이 증가해 5대 거래처에 신규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작년에는 포함됐던 미국 최대 유통사 베스트바이와 화웨이가 5대 매출처에서 빠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미국 내 유통사 셧다운이 이어졌고, 중국 지역 감염 확산으로 화웨이의 성장세가 주춤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미국 베스트바이는 영업시간 단축, 입장객 제한을 통해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했고 최근 들어서야 예약제 방문 정책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화웨이의 올 1분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작년 동기보다 18% 감소했다.
이 밖에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 직원 수가 또 한 번 역대 최다를 기록했다. 삼성전자 1분기 직원 수는 총 10만6877명으로 작년 말 10만5257명 대비 1620명 늘었다.
지난 2016년 9만3200명, 2017년 9만9784명에서 2018년 처음 10만명을 돌파한 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1분기 연구개발비는 5조3600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도 9.7%로 작년 동기(9.6%)보다 0.1%포인트 올라 10%에 육박했다.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1분기 국내 특허 1612건, 미국 특허 2084건을 취득했다.미국과 한국에서 취득한 특허 합계는 지난해 1분기(한국 801건, 미국 1673건)보다 1222건 늘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