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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 화물 하역 못하고 부품 조달 실패”…우크라 사태에 우는 韓 기업들

오팔86 2022. 3. 10. 17:59

정부, 운송비·지체료 일부 지원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 융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우리나라 물류 업체가 우크라이나 항만에 수출 화물을 하역하지 못하거나 현지 한국 기업이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일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의 러시아 모스크바행 화물 운항도 일시 중단됐다. 정부는 물류비를 지원하고 수출선을 다변화하는 식으로 피해 기업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서울 강남구 전략물자관리원의 국가별 제재 현황판에 러시아에 대한 제재 내용이 표시돼 있다. / 연합뉴스
 

산업통상자원부는 10일 오후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 주재로 민관 합동 수출입 물류 비상대응 전담반 회의를 열어 대(對) 러시아·우크라이나 수출입 물류 동향을 점검하고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정부와 무역 관련 유관기관을 비롯해 HMM(32,900원 ▼ 1,050 -3.09%)·장금상선(선사), 대한항공(27,900원 ▲ 800 2.95%)(항공사), 현대글로비스(171,000원 ▼ 1,000 -0.58%)(물류사) 등의 기업이 회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기업 관계자들은 최근 우크라이나 항만의 입항 통제로 국내 화주의 수출 화물을 하역하지 못하고 국내로 회항하거나, 회항에 따른 높은 운송비 때문에 화물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또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러시아-유럽 일부 구간 운송 중단으로 현지 한국 기업이 부품 조달 애로, 공장 가동 차질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러시아를 향하는 선박 운항도 축소됐다.

 

한-러 화물편 항공의 경우 급유 차질 등의 문제로 국적사의 러시아 모스크바행 화물 운항이 일시 중단됐다. 러시아 국적사(에어브릿지카고)의 화물기만 일부 운항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관계 부처와 유관기관은 수출입 물류망 유지, 물류비 지원, 금융 지원, 수출선 다변화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해양수산부와 선사는 국적 선박이 러시아 극동 지역과 흑해 인근을 운항할 경우 선복 상황을 지속해서 파악하고, 현지 동향을 즉각 공유해 안전 운항을 돕는다.

 

산업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러‧우크라 현지 항만 통제 등으로 수출 화물이 국내로 회항하거나 대체 목적지로 운항할 때 해당 운송비·지체료를 물류 전용 수출 바우처 등을 통해 일부 지원한다. 국내로 회항할 경우 관세청은 간이 수입심사를 하고, 다른 국가로 재수출할 시에는 반송신고를 즉시 수리하는 등의 신속 통관을 지원할 방침이다.

 

여기에 중기부는 수출 기업에 긴급경영안정자금 2000억원을 융자하고 특례보증 신설·우대*, 기존 융자·보증 만기 연장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우크라이나 사태 피해 기업을 대상으로 한 대체 거래선 발굴을 위해 전담 무역전문가(고비즈코리아) 매칭을 도울 계획이다.

 

여한구 본부장은 “물류 애로가 속속 접수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관계 기관이 힘을 합쳐야 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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