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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정지 당한 HDC현산, ‘수주 공백’ 대비에 안간힘

오팔86 2022. 4. 1. 15:21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이 광주 학동 사고에 이은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로 장기간 영업정지에 처해질 것이 확실시되면서, ‘수주 공백’을 메우기 위한 대책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주주총회에서 사업 목적을 추가한 것도 수주 대신 자체사업을 강화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3월 30일 용산구 HDC현대산업개발 본사 모습. /연합뉴스
 
 

1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산은 지난달 29일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신규 사업목적으로 유통업과 도소매업, 판매시설 운영업, 물류단지 개발업, 물류창고업, 데이터센터업 등 8종류를 추가했다. 기존 사업목적은 주택건설업과 대지조성업, 토목업, 엔지니어링 활동업, 조경식재공사업 등 건축·토목과 연관된 내용이 대다수였다.

 

건설회사가 건설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어 보이는 사업목적을 등록하는 것이 이례적인 사례는 아니다. DL이앤씨도 지난 24일 주주총회에서 ▲이산화탄소 포집, 활용, 저장 및 탄소자원화 사업의 설계, 시공 및 운영에 관한 일체의 사업 ▲온실가스배출권 거래업 ▲ 고압가스 저장 및 운반업, 위험물 저장 및 운반업 등을 신규 사업목적으로 추가했다. 탄소 포집 EPC(설계·조달·시공)라는 신사업을 확장하면서 수반된 절차였다.

 

다만 현산의 경우에는 얘기가 조금 다르다. 잇단 영업정지로 수주가 장기간 막히는 상황에서 ‘자체 사업’이라는 돌파구가 절실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30일 광주 학동 철거 사망사고에 대한 행정처분으로 현산에 토목건축업 영업정지 8개월을 내렸다.

 

여기에 최악의 부실시공 사태로 꼽히는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는 아직 어느 정도로 강한 처분이 내려질지 갈피를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국토교통부는 현산에 대해 서울시에 등록말소 또는 1년 영업정지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서울시도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6개월이내, 등록말소 등을 포함한 강력한 처분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엄중 처분을 시사했다.

업계에서는 현산이 앞으로 1년 8개월에 달하는 기간 동안 신규 수주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팽배하다. 현산의 매출 비중에서 이번에 영업정지가 내려진 토목건축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90.4%로 거의 전부에 해당한다.

 

현산은 광주 사고 이후 조합 측에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하면서 안양 관양현대아파트 재건축(4174억원)과 서울 노원구 월계동신아파트 재건축(2826억원) 등 7000억원가량을 수주하는 등 영업정지 전 막판 스퍼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현산이 매년 달성하는 수주 규모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공시에 따르면, 현산은 지난해 총 8조4970억원을 수주했다. 분류 별로는 ▲주택(자체) 2조6970억원 ▲주택(외주) 3조5920억원 ▲토목/SOC 1850억원 ▲건축 2조230억원 등이다. 전년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체 주택사업을 제외하고 5조8000억원에 해당하는 사업을 외부에서 끌어와야 한다. 1년 8개월 동안 수주가 정지될 경우 매출상 손실이 1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계산도 나온다.

 

연초 유병규 대표이사의 신년사에서부터 시행 등 ‘자체 사업’을 강조하기는 했지만, 이제는 보다 상황이 절박해진 셈이다. 현산 관계자는 “연초부터 자체사업 비중을 확대하겠다고 밝혀왔고, 이번에는 자체사업에 필요한 여러 사업목적을 추가한 것”이라면서도 “다만 장기간의 영업정지가 예상되는 만큼 자체사업 성장이 더 절실해진 것은 맞다”고 했다.

배영찬 한국기업평가 실장은 “국내 주택사업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지며 건설업체들이 전반적으로 신규 사업을 확장하는 추세는 맞지만, 현산 같은 경우는 연이은 사고로 신규 사업이 좀 더 부각될 수 있다”면서 “사고 이후 유동성 부분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면서 현산은 시장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나선 상황”이라고 말했다.

 

김예림 법무법인 덕수 변호사도 “행정처분이 지나치거나 절차에 하자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는 않아, 법원에서 영업정지에 대한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면서 “당장 4월부터 영업정지가 단행될 수 있고, 최악의 경우 면허 취소로 향후 수주가 아예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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